2016-03-03

윈도우 8.1 VS 윈도우 10

윈도우 8.1 VS 윈도우 10

과연 무엇을 쓰는 것이 좋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윈도우 8.1도 쓸만했지만! 이제는 윈도우 10으로 넘어가는게 좋겠다.

현재 PC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데스크탑 운영체제는 윈도우7이다. 윈도우10은 재작년 발표되자마자 기존 윈도우 사용자들에게 파격적인 무료 업그레이드를 실시한 이후로 점유율이 상승하고 있다. 하지만 새로운 OS가 자리잡기까지 3 ~ 5년 정도 소요된다는 걸 감안하면 윈도우10이 기존의 윈도우7를 완전히 대체하기 까지는 제법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아직도 전 세계적으로 지원이 종료된 윈도우XP, 윈도우7을 사용하는 PC가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에 새로운 하드웨어를 구입한 경우는 당연히 윈도우10을 지원하므로 그대로 최신 운영체제를 사용하면 되지만, 기존 컴퓨터들은 특별히 망가지거나 교체해야할 이유가 없으면 사양이 된다면 윈도우 10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왜냐하면 어느 정도 인터넷 환경도 윈도우 10을 지원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물론 윈도우7를 사용해도 큰 문제가 없다. 하지만 윈도우 라도 한번 재설치하면 서비스팩 설치하고 그동안 쌓여간 보안 패치들을 업데이트하는 시간이 꽤 걸릴 것이다. 윈도우 8.1을 사용하더래도 마찬가지다.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으ᅟ면 이제는 하는 것이 좋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CPU와 메모리는 대부분 윈도우10을 설치하기에 적합하지만, 문제는 그래픽카드다. 윈도우10이 지원하지 않는 그래픽카드를 사용할 경우 하위 버전인 윈도우 8.1을 추천한다. 그러나 왠만한 그래픽카드는 대부분 윈도우10에서 지원하다고 보면 된다.

구형 컴퓨터라도 윈도우 10을 설치 할 수 있다면 추천하고 싶다.

다만 아주 사양이 낮은 구형 컴퓨터에 XP를 사용하는 경우는 새로운 하드웨어로 교체하고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를 하거나, 리눅스를 통해 생명을 연장하거나, XP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비용을 추가로 들이기 싫다면 XP를 그대로 써야한다. 하지만 할 수있는 것이 거의 없을 것이다.

최소 윈도우8.1 정도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좋겠다.

윈도우8.1은 기본으로 익스플로어 11을 사용하여, 국내 인터넷뱅킹 등을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없고, 성능도 빠르고 좋다. UI는 윈도우7과는 조금 차이가 생겼지만. 윈도우 8/8.1/10은 서로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개인적으로 바탕화면 및 기본 테마는 노란색이라, 다른 바탕화면을 추천하고 싶다. 윈도우10용 바탕화면을 깔아주니 차분하고 보기 좋았다.

돌아온 시작버튼 설정도 자유롭다. 결론을 정리하면,

윈도우XP 사용 중인 유저는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후 윈도우 10으로 갈아타거나, 리눅스를 설치해서 생명을 연장하는 방법이 있고, 이도저도 싫다면 XP를 그대로 쓴다. 사양이 지원을 한다면 8.1 정도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도 좋다.하지만 윈도우 10으로 갈 수 있으면 어떻게든 사용하는 것 이 좋겠다.

윈도우7을 사용중인 유저는 윈도우10이 지원하는 그래픽카드를 사용할 경우 윈도우10으로 가거나, 지원이 안될 경우 윈도우8.1로 갈아탄다. (왠만하면 윈도우 10에서 대부분의 그래픽 카드를 지원한다)

윈도우8을 사용중인 유저는 8.1로는 업그레이드를 하고, 윈도우10도 한번 올려보기를 추천한다. 시작버튼이 무척 반갑다.








윈도우 10으로 갈 때가 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