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4-01

FreeBSD 10.1 시리얼 콘솔 설정하기 (USB-Serial)

FreeBSD 10.1 시리얼 콘솔 설정하기 (USB-Serial)

FreeBSD 10.1는 설치 후에 네트워크가 제대로 설정되었다면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 보통 이더넷을 통한 ssh를 사용하지만

간단한 설정을 통해 시리얼 포트를 통한 터미널 접속도 허용한다.

완전 구형 터미널(컴퓨터)를 통해 최신의 FreeBSD 머신으로 쉽게 접속 하여 작업이 가능하다.

시리얼 포트를 이용해 터미널을 이용하는 법을 소개한다.

DOS시스템을 통해 이더넷이 아닌 시리얼 포트를 통해

FreeBSD 서버와 DOS머신을 널 모뎀 케이블로 연결해보았다.

모뎀으로 PC통신 하던 시절 "이야기" 라는 터미널 프로그램을 통해

FreeBSD 서버에 접속하는데 성공했다. 물론 윈도우 환경의 PuTTY로도 시리얼 포트 접속이 가능하다.

일반적인 터미널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얼마든지 동일하게 접속 할 수 있을 것이다.

준비할 것은 FreeBSD 서버에 붙일 터미널 (보통 PC수준)

시리얼 널모뎀 크로스 케이블 일 것이다.

(일반 시리얼 케이블은 안된다. 암놈-암놈으로 제작된 널모뎀 케이블로 가능)

길이가 너무 길면 송수신 간섭이 심해지니

적당한 길이로 FreeBSD 서버와 터미널을 연결해주면 준비 끝이다.

다만 클라이언트(터미널) 쪽에서는 시리얼 포트 세팅 정도는 맞춰주어야한다.

보통 COM1, COM2 사이에서 설정하면 되고, 속도는 FreeBSD쪽과 맞춰주어야한다.

FreeBSD 의 기본 설정인 9600bps정도면 터미널 입출력은 큰 문제 없었다. 살짝 반응이 느린 게 오래된 클래식 터미널 느낌이 난다. 115200 속도에서는 다소 간섭으로 인해 문자들이 깨지거나 날라다녔다.

FreeBSD서버에서 설정하는 법은 FreeBSD Handbook 에 친절하게 설명이 되어있다.

간단하게 /boot/loader.conf 에

console="comconsole" 이걸 넣어주고

/etc/ttys 에

ttyu0   "/usr/libexec/getty std.9600"   dialup  off secure 이 부분을

(u0 은 com1 u1 는 com2 자기가 설정할 포트로 맞춰서)

ttyu0   "/usr/libexec/getty std.9600"   vt100  on secure

이런식으로 바꿔주면 된다.

그리고 저장하고 재부팅하면 끝이다.

간혹 시리얼 포트에 연결했는데 아무 반응이 없다면

중간에 std를 3wire로 바꿔주면 된다.

FreeBSD서버에 시리얼 포트가 없는 경우는 USB-Serial 아답터를 사용하면 된다.

(시중에서 5,000~10,000원대에 구입가능하다. 보통 PL2303 칩 계열이 많다.)

이경우는 먼저 USB-Serial 아답터를 먼저 인식 시켜줘야한다.

보통은 끼우면 알아서 인식한다. dmesg를 통해 장치가 인식되었는지만 확인하면 된다.

그리고 /etc/ttys 에

ttyU0   "/usr/libexec/getty 3wire.9600"   vt100  on secure

이런식으로 ttyU0 대문자로 써주면 된다. USB 아답터가 시리얼포트로 변환 시켜 줄 때

ttyU0로 사용한다.

USB-Serial 변환 아답터를 사용 할 경우 ttyU0 장치명을 사용하다는 것이 일반 시리얼포트 설정과 다르다.

반응이 없으면 std 를 3wire로 고쳐서 쓰면 된다.

vt100 vt220 마음에 드는 거로 쓰면 된다. 터미널 프로그램 설정은 맞춰줘야 한다.

아주 오래된 15년된 컴퓨터에 FreeBSD를 설치하고,

시리얼 포트로 DOS머신과 연결해놓으니 클래식한 놀이터가 완성되었다.

도스용 이야기 터미널 프로그램은 완성형 한글도 지원하므로 FreeBSD 한글 로케일을 eucKR로 잡아주면 완성형 한글도 문제없이 읽고 쓴다. 세벌식 자판을 쓰기 때문에

20년이나 훌쩍 지난 현재도 도스용 이야기를 통해 FreeBSD서버에 접속 할 수 있다는게 즐거운 일이다.

과거에 PC통신 시절 많이 사용했던 프로그램인데 지금은 PC통신망을 사용할 일이 없으므로,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유닉스 환경의 시리얼 접속 터미널로 활용 할 수 있었다.

터미널 환경에서 lynx를 쓰면 간단한 웹서핑도 가능하다.

fetchmail을 쓰면 이메일도 사용 가능 하고, vim을 통해 문서 작성을 하는 느낌이 향수를 불러온다.

처음에는 FreeBSD 나 Linux 콘솔에서 한글 읽고 써보려다가 포기하고,

시리얼 포트에 콘솔을 붙여서 도스용 이야기로 연결해서 쓰니 한글환경이 아주 간편하게 해결되었다.

끝.

FreeBSD 10.1 시리얼 콘솔 설정하기 (USB-Ser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