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블로거(blogger.com에 템플릿 디자이너 추가)
안녕하세요. 구글의 블로그 서비스인 blogger.com (블로거 닷컴)은 최근까지 텍스트큐브(textcube.com)과 함께 블로그를 서비스를 지원했는데, 얼마전 4월말 갑자기 텍스트큐브의 통합 선언으로 많은 텍스트큐브 이용자들이 구글에 항의하는 분위기였습니다.
물론 텍스트큐브도 뛰어난 블로그 서비스지만, 블로거 닷컴과 통합되어, 서비스 개선이 이뤄져야 할거라 생각했는데, 최근에 템플릿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구글의 블로거 닷컴은 국내이용자들에게는 큰인기를 얻지 못했습니다.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포털 블로그에 길들여진 국내 이용자들에게 크게 홍보 되지 못한 부분도 있고, 기능적인 측면에서 부족한 점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템플릿 디자인 기능이 서비스에 추가되었는데, 기존의 밋밋한 블로그 템플릿만 제공하여 뒤쳐지는 느낌이 있었는데, 템플릿 기능이 제법 구색을 갖추었다는 느낌이 듭니다.
블로거 닷컴의 대쉬보드에 접속해서 블로그의 디자인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템플릿 디자이너 기능을 사용 할 수있습니다.
이번에 블로거 닷컴의 템플릿 디자인 기능은 어느 정도 만족할만한 수준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레이아웃도 비교적 쉽게 바꿀수 있어서, 구글에서 제공하는 가젯들을 배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레이아웃 설정도 쉽고 자유롭게 바꿀수 있어서, CSS와 HTML을 몰라도 자유로운 페이 지수정이 가능해졌습니다.
제 생각에 구글 블로거의 장점은 팀블로그의 지원과 (100명까지 협업 팀 블로그가 가능), 애드센스와의 쉬운 연동, 구글 검색에 반영이 빠르다는 점, 구글의 계정과의 연동의 장점 (피카사 등) 모바일 블로그의 기능 지원이라 생각합니다.
아직 국내 이용자들이 만족할 수준이 되려면 멀었다는 느낌이 들지만, 항상 구글의 방식대로 조용히 조금씩 업데이트를 하는 것처럼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