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문서 도구 서버 클립보드 기능 추가
구글 문서 도구에 서버 클립보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몇일전 이 기능이 단순한 일반 워드프로세서의 상용구 기능과 같다고 생각했는데, 그 이상입니다. 클립보드 기능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했던 MS오피스의 객체 붙여넣기도 가능합니다.(이미 오래전 부터 지원했던 기능이지만)
작업 했던 구글 스프레드 시트의 부분을 서버 클립보드에 복사해서 구글 PPT문서에 붙여 넣기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텍스트야 CTRL+V 로 복사해서 넣을 수 있었지만, 구글 문서도구 내에서 스프레드시트 같은 표를 PPT에 손쉽게 넣을 수 있게되었네요.
구글의 문서도구 클립보드에 여러가지 텍스트나 표를 복사해놓고, 선택하여 붙여넣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PPT에서 만든 그림객체를 문서로 복사하거나, 스프레드시트의 표를 PPT나 문서에 넣을 수 있습니다.
마치 MS오피스의 엑셀에서 작업한 셀을 파워포인트로 붙여넣기 하듯이 말이죠.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열어 표를 하나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복사할 셀을 선택하고 왼쪽 상단의 노란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서버클립보드에 복사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이 표를 문서나 PPT슬라이드에 넣어볼까요?
PPT에 삽입했습니다. 잘들어가는군요. 그리고 이번에는 문서도구에서 그림을 그렸습니다.
이것도 PPT로 삽입해볼까요? 긁어서 서버 클립보드로 복사하면 그림객체가 복사됩니다.
이번에도 역시 PPT로 파일로 가서 서버클립보드에서 붙여넣기를 하면 됩니다.
간단하게 서버클립보드 기능을 활용해보았습니다. MS오피스에는 기본적으로 오래전부터 지원했던 기능이지만, 구글 문서도구에서 이번에 기능이 추가되어서 한층 편리해졌군요.
자세한 것은 해당기능의 도움말 페이지와 구글 문서도구 공식 블로그 보시면 도움 되실 것 같습니다.
사소한 기능개선이지만 문서도구의 완성도를 조금씩 높여 가고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