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몇일전 크롬 플러스(크로미움 기반 웹브라우저) 가 1.3.4로 업데이트 되면서 IE 탭의 창이 안열리는 버그를 경험하신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1.3.5로 업데이트 되면서 문제는 해결되었습니다.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버그가 수정되어야하는데, 없던 버그가 생겼네요. 아무튼 버그는 해결되었습니다.
저는 크롬 플러스를 업데이트를 하게 되면 포터블 버전으로 새로 다시 깔아 버리는 편입니다.
보통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사용 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크롬플러스는 컴퓨터에 설치가 되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는 되지만, 과거 버전과 함께 저장된다는 점 아시나요? 최신버전으로 실행파일들이 업데이트가 되는것이아니라 새버전이 통채로 다시 설치가 되는 식입니다.
그러다보니 크롬 폴더에 가보면 온갖 구버전 폴더들이 늘어납니다. 사용하지도 않는 구형버전의 프로그램을 위해 용량이 늘어날 필요는 없겠지요? 폴더를 삭제해주는 방법도 있지만 깔끔하게, 포터블 버전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압축파일 형태(Zip)로 제공되는 포터블 버전은 말그대로 압축만 풀어서 바로 사용하는 방식이라 USB등에 넣어서 사용할 수도 있고, 내문서 폴더 등에 압축만 풀어놓고 사용하다가 업데이트 버전이 나오면 삭제하고, 새 버전을 설치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번거로운것을 싫어하시는 분들은 예전처럼 사용하시면 됩니다.
재설치 할때 예전 설정을 백업 받아놓고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크롬 플러스의 설정파일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북마크는 자동으로 구글 문서도구에 동기화가 됩니다. bookmark파일도 별도로 저장은 됩니다.)
크롬 플러스 폴더 밑에 ChromePlusUserData 라는 폴더가 있는데, 그 밑에Chromeplus 구성설정 파일과 그 아래 Default 폴더에 Preferences 파일이 있습니다.
크롬 플러스의 시작옵션과, IE TAB에서 사용할 URL목록등이 담긴 파일입니다. 보통 크럼 플러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쓰는 기능이 IE TAB기능인데, 설치 때마다 URL목록을 다시 입력하기 번거롭죠. 크롬 플러스를 재설치할 경우 위 두파일을 백업받으셨다가 덮어쓰면 기존의 설정대로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