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10

2009년 맥미니에 MacOS 몬트레이(Monterey) 12.6.3 설치 후기

2009년 맥미니에 MacOS 몬트레이(Monterey) 12.6.3 설치 후기

2009년에 출시된 구형 맥미니에 MacOS 몬트레이 12.6.3을 설치했다.

OpenCore Legacy Patcher 를 이용해서 설치했는데, 생각보다 가벼워서 쓸만하다.


2009 Early Mac Mini 사양

CPU : Intel Core2Duo 2Ghz

RAM : DDR3 4GB

SSD : 120GB 

GPU : Nvidia 9400 256 MB (Non Metal)




예전에 사용하고 있던 모하비도 사용에 문제가 없었지만,  


몬트레이를 설치해보고, 쓰기 어려우면 카탈리나로 내려올 생각이었다. 


유튜브 영상을 참고해서, 설치한 결과 예상보다 만족스러웠다. 


몬터레이 12.6.1 배경화면

설치 직 후 업데이트 알림이 도착해서 사파리를 16.1로 업데이트 했는데,  아무 문제 없었다.


그동안 잘 안 열리던 웹페이지도 잘 열렸다. 사파리 탭그룹 보기를 [압축] 으로 변경하니, 편리했다. 

사파리 16.1

사파리에서 유튜브도 1080p FHD 영상은 끊김없이 재생된다. 광고 차단 스킵도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했더니 잘된다. 



그러나 몇 가지 문제점도 있었다. 

구형 기종은 그래픽카드 관련 호환성 문제가 있는데, (Non Metal) 

최신 버전 프로그램들은 호환성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테스트가 필요할 것 같다. 

그리고 OpenCore Legacy Patcher 변경 사항을 확인해보니,

현재  Ventura 도 설치 가능하다. 설치 해본 결과 몬트레이까지가 쓸만하다. 

OpenCore Legacy Patcher 홈페이지 링크

 

인텔 맥은 이제 점점 멀어지는 것 같다. 



추가로 설치했던 프로그램들

Google Chrome (보통은 크롬을 사파리보다 많이 쓰는 편이다)

EMACS 27.1 (최신 28버전은 설치후 실행되지 않았다)

IINA 1.3.1 
 
ADBlock for Safari (사파리 유튜브 광고 차단 기능)

Cleaner one PRO (무료 버젼을 다운받아 사용해보니, 꽤 쓸만했다)

qBittorrent (리눅스에서도 사용하는 토렌트 프로그램)

Pages, Numbers (맥OS 필수 프로그램이 아닐까)

Spotify 

Karabiner-Elements (윈도우 한/영키 설정을 바꾸기 위해)

Onyx (유명한 Tweak 유틸)

끝.